최면치료, 속칭 최면술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신비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을 걸로 압니다. 물론 효과가 있으니 여태까지 이뤄지고 있는 것이겠지만 최면을 받아보시고 싶은 분들이 알아두셔야 할 점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비용 문제
- 유명한 최면치료자들은 1회 최면 비용이 수십만원을 넘어서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최면술 비용이 1회 치료 비용 치고는 상당히 비쌉니다. 비급여이기 때문에 보험적용도 당연히 안됩니다. 때문에 비용상으로만 보면 흔히 비싸다고들 하는 약물치료나 상담치료보다도 훨씬 비싼 방법이 됩니다.

2. 최면감수성 문제
- 최면은 성공확률이 사람마다 다릅니다. 어떤 사람은 쉽게 빠져드는 경우가 있지만 어떤 사람은 아무리 해도 안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개인의 차이를 최면감수성이라 부릅니다. 쉽게 말해 귀가 얇은 사람이 최면감수성이 높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아무튼 치료 이전에 최면 자체도 성공 여부에 개인차가 있다는 것입니다.

3. 최면에 대한 허상적 인식
- 최면의 효과는 TV를 포함한 미디어들로 인해 상당히 과장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최면을 실시하면 과거의 시점으로 돌아가서 기억을 수정해서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는 것으로 생각하곤 합니다. 이러한 인식에서 일반적 전제는 '최면술'이 '과거의 시점으로 거슬러 올라간다'는 것입니다. 물론 최면에 빠져든 경우 트랜스 상황에서 과거 시점으로 상황을 보고하기도 합니다. 동시에 최면은 '우리 무의식을 자유롭게 온전히 탐색하는 상태'로 생각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최면은 무조건적인 과거로의 퇴행도 아니고, 완전한 무의식 상태인 것도 아닙니다. 일종의 '다른 형태의 의식상태'일 뿐입니다. 과거 기억을 보다 잘 살필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하지만, 회상된 기억들에 대해서 100% 진실성을 부과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오기억 증후군에서 알수 있듯이, 암시에 의해서 쉽게 오염될 수 있기도 합니다. 최면을 통해 얻은 기억들은 절대로 무조건 신뢰할만한 것들이 아닙니다. 전생퇴행 최면이라는 것은 더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4. 최면의 역사적 고찰
- 정신분석학의 거장 프로이트도 사실 초기에는 최면을 주치료 기법으로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그가 생각하기에는 최면에는 극명한 한계가 있었습니다(그 자신이 좋은 최면술사가 아니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정신분석에서는 분석을 통한 경험적 통찰과 훈습이 치료의 주 목표인데, 최면을 실시한 경우, 환자 스스로가 최면에서 일어난 일이나 언급한 내용에 대한 기억이 없기 때문에, 최면 후에 아무런 통찰을 얻지 못한 경우가 많았던 것입니다.

정신분석을 하지 않더라도 프로이트의 발견이 현재에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최면 후에 환자 자신은 아무런 통찰을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인간은 경험의 원인과 결과를 분석하면서 환경에 적응하고 조절해나가는 개체이며,그 안에서 문제가 생기면 괴로움이 발생하게 됩니다. 최면은 그러한 괴로움을 극복하게 하지 않습니다. 고통스런 경험에서 일시적으로 이탈시켜 주는 것입니다. 스트레스로부터 느껴지는 감각을 잠깐 도피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죠. 따지고 보면 우리가 술을 마시는 이유, 중독 행위에 빠지는 이유나 크게 다름 없겠습니다.

5. 결론: 최면의 본질적 효과
- 위에서 이야기 했다시피 최면에는 제한점이 존재합니다만, 최면의 효과는 존재합니다. 최면을 하고 나서 극도의 안도감과 편안함을 맛볼 수 있는 이들이 많고 고민과 문제가 마음에서 싹 지워진듯한 기분을 가지기도 합니다. 허나 최면의 한계는 일시적입니다.

비유를 하자면 최면은 잠깐 잠을 잤다가 좋은 꿈을 꾸고 일어난 것과 같습니다. 걱정과 고민으로 가득차 있는 상태라고 해도 단잠을 자고 나면 머리 속이 일시적으로 개운해지는 것과 비슷한 원리입니다. 그러나 고민의 원인이 된 현실적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이상, 걱정과 고민은 사라지지 않고 머리가 다시 아파지게 되어 있습니다. 최면이 아무리 순식간에 마법과 같은 안도감을 맛보게 하더라도 본질적 문제 자체를 해결해주지는 못합니다. 물론 다른 심리치료도 유사한 한계가 있기는 합니다만, 최면은 문제 자체를 다루는 방법이 아니면서 해결되었다는 기분만 줄 수 있기 때문에 더 나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치료'라면 보통 무언가 개선되었어야 하는데, 최면 후에 변한 것이 아무 것도 없을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예로, 발표하면 심장이 떨리고 사람들의 시선이 신경쓰여 죽을 것 같은 사회공포증 환자가 있다고 예를 들까요. 이 사람이 최면을 받고 효과가 있었다면 여태까지 느껴졌던 불안과 신경쓰이는 느낌들이 싸악 사라지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면이 발표 중 긴장을 없애주지 못할 뿐더러 그 사람의 관점 자체를 바꿔주는 것도 아닙니다. 발표 중에 긴장이 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며 사람의 관점이란 여태까지 살아온 경험과 기억들의 집합체이기 때문입니다.  결국 이 사회공포증 환자는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 발표를 하게되면 얼마 못가서 결국 이전보다 더 심한 공포에 빠지게 될 거라고 예견할 수 있습니다. 문제가 악화될 것이라 예상하는 것은 그 경험이 '재실패 경험'이자 자신의 증상이 '최면으로도 해결될 수 없는 극심하고 고질적인 문제'라고 생각해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볼 때 이 환자를 치료하려면, 방법은 한 가지입니다. 비유를 먼저 하죠. 물에 빠져서 허우적 대지 않으려면? 수영하는 법을 배우면 됩니다. 수영선수가 되라는 것도 아닙니다. 그저 물 위에 뜨는 법을 배우고, 물 위에서 움직이는 법을 배우고, 숨을 쉬는 법을 배우면 됩니다. 자, 수영을 배우려면? 가장 먼저 물에 들어가야 합니다. 그렇게 한 가지씩 실천하다보면 어느새 자신을 익사시킬 수도 있을만큼 공포스러운 물이, 무섭지 않은 존재가 될 것입니다. 불안도 마찬가지입니다.

불안을 견딜 수 있게 불안한 상황 속으로 뛰어 들어가고 이를 반복해서 자신의 불안수용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당연히 오랜 시간이 들게 되어 있습니다. 쉽게 되지도 않죠. 그러나 모든 문제의 해결책이 그렇습니다. 정직한 방법은 오래 걸리고 노력이 필요합니다. 대체로 사이비들이 쉬운 길이 있다고 유도합니다. 물론 최면이 사이비까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만, 최면술사들이 흔히 무분별하게 홍보하는 것처럼 아무 질환에나 특효약처럼 써도 좋을 '만사형통' 치료방법은 아니라는 거죠.

불안이라는 물 속에 단순히 뛰어들기만 하다가는 거기에 빠져 죽을 수가 있습니다. 인지행동치료는 수영방법과 같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수영방법을 찾아야 하기는 하겠지만, 불안이라는 물 속에서는 인지행동치료가 가장 경험적으로 물에 효과적이고 빠르게 뜰 수 있음이 증명되어 있습니다. 무조건 인지행동치료가 최고라는 것도 아니고, 각기 질환에 적합한 치료방법이 선택되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최면이 필요한 경우라면, 심리적인 문제를 인정할만한 자기통찰이 부족하거나 신경과민이 심해서 약물치료나 심리치료를 거부하는 상황이라고 봅니다. 그래서 최면을 통해서 심신을 안정상태로 만든 후에 다른 치료를 도입해야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이러한 생각은 제가 최면을 일종의 '이완기법'으로 보기 때문입니다. (최면 만큼의 효과는 아니겠습니다만 숨을 크게 들여마시면서 호흡을 가다듬는다거나 불안한 주의를 분산시키는 방법 역시 몸과 마음이 좀 더 평소의 상태로 돌아가게 유도한다는 점에서, 최면과 일맥상통하는 기법이라고 봅니다.)

심리적이고 성격적인 문제라면 본인의 뼈를 깎는 부단한 노력이 필요한 문제이며, 뇌의 기질적 생리적 문제라면 진단에 적합한 약물의 처방이 필요한 문제입니다. 최면 한방으로 그런 문제들이 해결될 수 있다고 믿는다면 지나치게 naive하고, TV의 연출을 맹신하시는 경향이 있는 것입니다.

ps . 추가로 몇 가지 인식을 환기 시키기 위해 의견을 좀 써보겠습니다.
일단 정신과가 아니라 어떤 질환이든 진료와 진단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알아두시는 게 분명히 필요합니다. 처방은 그 다음에 따라오는 것입니다. 치료가 잘 안되는 이유는? 여러 요인들을 찾아봐야겠지만 진단에서부터 다시 검토를 해봐야될 필요가 있습니다. 그만큼 진단이 중요합니다.

또 어떤 질병이든 예방이 초기 발견이 중요합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현재 정신과에 대한 인식을 볼 때, 백번 강조해도 모자릅니다. 우리나라 국민들은 정신과 치료는 커녕 방문하는 것조차 걱정하고 은폐하려고 하죠. 그래서 정신과를 방문하기 보다는 어떻게든 다른 방법으로 해결을 해보려고 합니다. 정신과적 징후가 분명한데도, 내과를 간다던가, 신경과를 간다던가, 한의원을 찾아가서 보약을 지어 먹으려 합니다.

더 나쁜 방법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스스로 해결 방법을 찾으려고 자기계발 책들을 찾아서 본다던가, 종교에 의지한다던가, 술을 마신다던가, 점을 보러 간다거나, 치료방법을 받아보려고 합니다. 보고 들으면서 접했던 방법이 그것밖에 없기 때문이죠.

이런 무지함과 비합리적인 대처방식들 때문에 많은 사회적 비용이 낭비되고 있고 치료도 더 잘 안되는 지경에 있습니다. 그렇게 증상이 악화되도록 스스로 방치하다가, 만성화 된 상태에서야 병원에 옵니다. 당연히 잘 낫지가 않게 되죠. 그래서 인식이 더 나빠집니다. 악순환이라고 할 수 있죠. 무엇보다 환자 본인과 주변인들에게 가장 안좋은 결과입니다.

정신과에 갈 필요가 있다고 본인도 생각을 하지만 정신과라고 꺼리고 정신과에 다녀온 게 알려지면 해가 될 까 두려움에 떠는 경우, 사실은 그것이 현재 질병의 근본 원인이자 악화 요인일 수 있다는 걸 아셔야 합니다.

ps. 사실 우리나라의 유명 연예인이나 공인들의 경우, 정신과 처방을 받고 약을 복용하거나 심리 상담을 받는 경우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거의 알려져 있지 않지요. 역으로 말하자면 그만큼 비밀이 지켜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Posted by feveriot
결말이 난 줄 알았던 타블로 사건이 여전히 진행 중입니다.
'타블로에게 진실을 요구합니다', 일명 타진요 패거리는 지난 주말 있었던 일종의 학력 인증에도 끄덕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꼬투리에 꼬투리를 잡는 양상입니다. 혼자서는 못할 짓이지만 여러명의 의심 많은 이들이 모여서 무얼 잘못하나 실수하나 꼬투리 잡으려고 혈안이 되어 있으며, 갖은 새로운 의혹들을 제시해내고 있습니다.

말그대로 의심병 입니다. 그렇지만 그들 나름의 논리가 있습니다. 인터뷰 상에서 말하는 걸 보면 겉보기에 정신 말짱한 사람들 같습니다. 카페 주인장이라는 왓비컴즈는 이야길 들을수록 단순 편집증 수준이 아닌 것 같기도 합니다. 자기 정체를 알면 이명박이 자기에게 인사를 할 거라는 둥, 현실감 떨어지는 자기에 대한 과대망상이 확연히 드러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 사람 이외에는 나름의 논리에 빠져서 타블로에 대한 의혹들을 제시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인지부조화만으로 설명하기에는 부족합니다.

물론 일반적인 사람들이 보자면 그 의심의 정도가 보통 수준을 넘어서서 심각한 수준이니 만큼 온라인에서도 그들은 확연히 드러나고도 남을 정도입니다. 댓글로 이야기를 하는 경우에도 남들 의견에 대해서는 도무지 듣지를 않으며, 자기 자신의 생각만이 맞고, 타블로를 방어하는 이들은 타블로 빠거나 생각의 수준이 떨어지는 이들이며, 결론은 이미 정해져 있고 언젠가 반드시 진실이 밝혀질 것이라고 거듭 주장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실제 그들의 논리가 비약적이거나 완전히 말이 되지 않는 것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이들에게 공통적으로 보이는 점을 요약하면 인지적 융통성이 결여되어 있고, 아집에 빠져 있으며, 남의 논리는 무시하고 자신의 논리를 우선하며, 주변을 살피지 않고 지나치게 논쟁을 조장하는 모습으로, 한 마디로 '광적'이라는 말이 딱 맞게 느껴지는 양상입니다.

그들의 결론은 일종의 음모론의 일환으로써, '타블로(와 가족)가 스탠포드 대학과 대한민국 국민을 대상으로 학력 사기를 쳤다"라는 것인데, 초등학생 고학년만 되더라도 이 음모가 현실화 될 것에 대한 가능성이 얼마나 희박한지, 그 어려운 점들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신들은 본인들의 의심이 합리적이고 논리적이며 '남들보다 뛰어나게 허점을 탐지해내는' 추리관찰력에 기반하고 있다 믿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지만 남들 보기에 본인들이 얼마나 소모적이고 우습고 뻘짓을 하고 있는지를 모르고 있죠. 지나치게 낮은 확률의 음모에 집착하고 있으며 자신들의 가설이 틀렸을 수 있는 단서들도 지극히 많이 퍼져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들은 전부 타블로가 세상과 언론을 속이기 위해 흘리는 단서들일 뿐이라고 가치를 지극히 축소시킵니다. 다시 말해 그들이 단서들을 다루는 방식이 매우 자기중심적이고 작위적이기 때문에 '논리'와 '합리'를 다룰 수 있는 사람들이 애초에 아니라는 거죠.

더구나, 과연 보통 사람들이 그럴 능력이 없어서 저렇게 집착을 안할까요? 그런 짓을 해봤자 남는 것도 없고 본인에게 도움도 안되고 도무지 쓰잘데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그들은 스스로를 양심적이고 도덕적인 사람으로 생각할 것입니다. 아무런 이득없이 그저 사회 도덕과 법을 지키기 위해 분연히 일어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들의 목적은 타블로가 진실을 밝히는 것(자신이 사기꾼이라는 것을 인정하는 것)일 뿐, 어떤 이득이나 가치를 위해 모인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오히려 더 경건하고 중요한 작업일 것입니다.

오히려 자신들은 '타블로'같은 양심없는 나쁜 놈들에 의해 심각한 피해를 받았으며, 이런 것이 용인되는 사회 역시 성실하고 순진한 자신을 괴롭히고 있는 거대한 음모론적 존재로 생각할 것입니다. 자신들은 이 땅의 부도덕을 벌하고 정의를 지키기 위해 모인 선구자들로써, 다른 사람들이 무심하고 무식할 뿐 언젠가 '악당 타블로'가 어떤 방식으로는 패배를 인정할 날 이 올 것이며, 사람들이 자신들이 노력한 것을 알아줄 날이 올 것이라고 믿으며 계속 열심히 타블로에게 진실을 요구할 것입니다.

그들이 요구하는 진실은, 타블로가 "네, 제가 사기꾼이었습니다. 스탠포드 들어간 거 뻥이었어요."라고 인정하거나, 아니면 반대로 타블로가 입을 다무는 것입니다. 그들은 정말 단순한 논리, "아니 땐 굴뚝에 연기나랴"와 "꺼리길 게 없으면 인증을 해라"를 순환하기 때문에, 아무리 해명을 해도 도무지 지치질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타블로가 포기하고 입을 다무는 것조차 승리로 받아들일 것입니다. 지치고 지쳐 도피하거나, 잠적하거나, 심지어 자살을 한다고 해도, 그들은 경건한 승리로 받아들일 것입니다. "후안무치"를 내세우면서요.

여기서 잠깐 끝없는 의심과 피해의식을 특징으로 하는 편집성 성격장애에 대한 묘사를 보시겠습니다.



편집증적 성격장애 (Paranoid Personality Disorder)의 주요 특징

1. suspicious(의심많은): 다른 사람의 분노, 악의, 이기적인 동기의 가능성에 대해서 과도하게 경계한다.

2. cynical(냉소적인): 모든 게 불공평한 세상 때문이라는 가설를 자주 사용한다.

3. rivalrous: 지나친 양심성. 사회적 이슈에 적극적으로 관여한다.

4. 잘못된(wronged)/질투하는(jealous): 사회적 관점에서 남들과 자신을 비교할 때, 자신이 처한 상황은 자기에게 적합하지 않은 불충분한 결과로 생각하고, 불공평한 환경에 의한 희생자로써 자신을 바라본다.

5. 분노: 그릇된 이유로 분노를 경험하고, 그것을 쫓아 과도한 방식으로 행동한다.

6. guarded(조심성 있는): 자기-보호적인 자세를 유지한다, 모든 것에 비밀주의를 보이고, 다른 사람의 호의를 피하며, 호의를 그자체로 받아들이는 것조차 꺼린다.

7. rigid(융통성 없는): 새로운 자료를 토대로 하여 관점을 수정하지 않는다; 이전 관점과 일치하는 자료만 선택적으로 주목하여 기존 관점만을 지지하는 방식으로 받아들인다.

8. self-contained(터놓지 않는): 다른 사람의 관점을 통해서 자신의 관점을 수정하려 하지 않는다.

9. intolerant of ambiguity(애매모호함에 대한 인내력 부족):  애매함을 참지 못하고, 여러가지 그럴듯한 설명들 중의 하나에 지나치게 고정된다. 거기에 커다란 중요성을 부여하며 그 가설에 모든 것을 투자한다.

10. humorless(유머 없는): 과민하고, 완고하다. 모든 것을 심각하게 여긴다.  혼자서 웃을 수도 없다.

11. conspicuous(과시적인): 남들보다 우월한 존재이자 다른 사람의 주의를 끄는 대상으로써 자기 자신을 바라본다.

12. self-important(자부심이 강한): 자기 자신의 경험은 특별한 의미가 있다고 믿는다. 중립적인 사건을 개인적인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취급한다.

13. self-righteous(독선적인): 자신이 남들보다 뛰어나고 더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다고 확신하며, 거만하다.

14. self-justifying(자기정당화): 자신의 실수나 미숙한 행동들은 그럴 수밖에 없었던 독특한 곤경에 의한 것으로 해명하거나, 다른 사람의 악의에 찬 의도의 결과로써 합리화한다.





어떤가요? 보면서 뜨금하신 분들 있으신가요?

뭐, 저는 타진요가 완전히 남의 이야기라고만은 생각하지 않습니다. 타블로 사건에 수십만 네티즌들이 한 때나마 낚였던 것이 사실입니다. 솔직히 말할게요. 저 역시 블로그에서 퍼다나르는 자료를 보고 타블로가 인증을 해야한다 생각한 적이 있었습니다. 왜 발빠르게 대응하지 않는걸까 답답하기도 했어요. 가입까지는 안했지만 의혹들에 대한 이야기들이 참으로 그럴 듯했습니다. 당시에는요. 이후 이슈화 되고 증거들이 나오면서 제 개인적으로는 이미 끝난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제가 인증이 충분히 되었다 생각한 것은 신문에서 졸업증명서를 떼었을 때 였습니다. 왜냐면 그때 처음 블로그에서 봤던, 타진요들이 요구하던 것 중에 졸업증명서도 있었거든요. 저로써도 상당히 인지부조화를 느꼈습니다. 내가 순간이나마 혹했었던 이야기가 틀렸다고? 그냥 타블로가 스탠포드생이 아니라고 밝혀지는 게 제 마음을 편하게 만들 것 같았었죠. 그렇지만, 그것을 받아들이고 나니 타블로 스탠포드 이야기는 결론이 난 이야기가 되어 버렸습니다.

물론 저와 달리 왓비컴즈와 타진요들에게는 그것으로는 충분하지도 않고, 아무래도 자료들도 조작된 것 같다며 의심을 거두지 않았었죠. 일부는 저처럼 단순 인지부조화 때문에 그랬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타블로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던 것 자체가 불합리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지금 생각해도 타블로가 재미로 그랬든 방송이라 그랬든 오바하고 부풀렸던 이야기들이 많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문제는 그 이후에도 여러 차례 인증이 계속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제는 인지부조화가 일어났던 것이든 어떤 것이든, 타블로의 증명에 의해 여러번 필터링을 걸치고 남아있다는 것은, 거기에 있다가 벗어난 다른 수많은 사람들을 생각해 볼 때, 남아있는 사람들만의 결정적인 특성들, 그들 사이의 유대감을 더해주는 무언가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제가 볼 때, '편집증적 성격장애'의 특성들은 정말 그들의 행동을 잘 설명해주는 말들이 아닌가 합니다.

타진요를 딱히 걱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들 각자가 이제 한번 쯤은 스스로에게 질문 해야 할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못 믿게 만드는 타블로가 문제인지, 못 믿는 자기 자신이 문제인지.

ps. 이러나 저러나 이 사건에서
누가 누군가를 비난하고 욕할 만한 자격은 아무에게도 없는 것 같습니다.
Posted by feveri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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